Q. 공부 범위?

A. 너무 깊게 공부하면 안된다. 현재 나와 있는 기출만도 양이 엄청 많은데, 불의타를 위해 또는 갑자기 난이도가 올라갔다고 해서 깊게 어떤 과목을 파기 시작하면, 수험생활이 언제 끝날지 모른다. 그런 문제는 틀려도 좋다는 생각으로 해도 괜찮다. 다만 어느정도 성적이 오르면, 한 평균이 85점 정도(? 한 과목을 쭉 놓고 봤을 때) 시험에 나올 어려운 부분까지 공부해도 상관없음  



Q. 이론 안 보고 문제 푸는 건 언제쯤 가능해지죠?

A. ‘그냥 푸세요~~~' 가끔 이렇게 말하면 말이 되냐라고 한다. 이론 공부하다 장수생된다. 사실 2~3년 생각하고 준비하면 별 문제 없다. 그러나 대부분 수험생이 1년 안에 끝내고 싶어하니...) 그리고 공시는 학문이 아니다 시험이지. 특히 영어 문법 공부하는데 문제 풀면 적용이 안돼요 하는 질문이 많은데, 문제를 많이 안 풀어봐서 그래욤.



Q. 성적은 언제 오를까?

A.   만약 초시생이라면 암기과목을 기준으로 2달하면 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전적으로 필자의 생각임.... 검증XX). 대충 70점 정도그 정도가 안 올랐다면 공부 방법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표본이 한 명이여서 확신할 수 없지만, 그 친구 기준(9급 준비생)으로 생각한다면 2년 정도 공부해서 60점 근처 행정법을 3주 정도하고 70점 대로 오름.


 +추가: 요약집, '이거면 된다'와 같은 책은 지양하는 게 좋다. 될 수 있으면 본인이 만들어서 시험장에 들고 가는 것이 좋다.

+ Recent posts